빗도의 블로그

[정보] 안드로이드에서 일본 모바일 게임 결제하기 본문

그 외

[정보] 안드로이드에서 일본 모바일 게임 결제하기

빗도 2018. 5. 14. 22:09

며칠 전, 오랜만에 일본 모바일 게임에 과금을 하려다가 그 방법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져서 며칠간 끙끙대다가 힘겹게 결제했다. 인터넷에 나와있는 방법은 대부분 옛날 게시물인데다 그대로 따라 해도 전혀 해결되지 않았던 터라, 갖은 시행착오 끝에 성공한 방법을 메모 겸 적어보려고 한다. 당연히 해외 결제가 가능한 비자 카드 또는 마스터 카드가 준비된 상태여야만 함.




보통 "결제가 안돼요!"하고 물어보면 대부분 "일본 주소로 바꾸면 됨"이라고 답해준다. 맞다. 실제로 구글 페이먼트(링크)에서 결제 프로필을 일본 프로필로 새로 만든 후 일본 프로필을 제외한 다른 프로필은 전부 삭제하면 된다. 문제는 나처럼 유튜브 레드를 구독 중이라서 한국 프로필을 삭제할 수 없는 경우. 유튜브 레드 구독을 해지하고 잔여기간이 끝난 다음에 한국 프로필 삭제를 시도하면 모를까 지금 당장은 삭제할 수 없다.



유튜브 레드를 구독 중이 아니더라도 그냥 이참에 맘 편하게 일본 구글 계정을 만들도록 하자. 스마트폰에 한국 구글 계정과 일본 구글 계정을 동시에 등록해놓으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터치 한 번으로 한국 플레이 스토어와 일본 플레이 스토어 간에 스위칭이 가능하며, 일본 모바일 게임 설치 및 업데이트시에 쿠앱(QooApp)이라는 플랫폼을 번거롭게 거치지 않아도 일본 플레이 스토어에서 직접 설치 및 업데이트가 가능해진다. 결제의 경우도 한국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은 자동으로 한국 구글 계정에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일본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은 자동으로 일본 구글 계정에 등록된 결제 수단으로 자동으로 선택되어 결제가 매우 편리해진다.




STEP 1. 일본 구글 계정 가입하기


구글의 국가 구분은 IP 위치로 구분하므로 일본 구글 계정을 만들기 위해선 VPN을 사용하여 일본 IP로 우회하여 가입을 시도해야만 한다. 모바일에서는 간단하게 한국 플레이 스토어에서 'OpenVPN for Android'와 'Japan VPN' 두 앱을 설치하면 가능하다. 두 앱을 설치한 후 Japan VPN 앱을 실행하여 초록색 화살표(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VPN이 켜진다. 스마트폰 화면 상단에 열쇠 모양의 아이콘이 떠있다면 제대로 켜진 것이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폰에서 구글 계정을 새로 가입하면 일본 구글 계정으로 가입이 된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으로 '설정 - 클라우드 및 계정 - 계정 - 계정 추가 - Google - 또는 새 계정 만들기'를 누르면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정보는 대충 기입해도 되지만 기왕 계속 쓸 계정이니 제대로 기입하도록 하자. 특히 이름은 나중에 등록할 자신의 카드에 표기된 이름과 동일하게 적자. 그리고 휴대폰 번호 인증 부분은 반드시 건너뛰기 할 것! 한국 휴대폰 번호로 인증하면 말짱 꽝이 된다.


가입을 완료했으면 이제 VPN은 꺼도 된다. Japan VPN 앱을 다시 실행하여 빨간색 네모(정지) 버튼을 누르고 빠져나오면 된다. 그리고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하여 일본 플레이 스토어가 뜨는지 확인하면 된다. 만약 한국 플레이 스토어가 뜬다면 좌측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른 후 계정을 새로 가입한 일본 구글 계정으로 선택하면 일본 플레이 스토어로 스위칭 된다. 만약 그래도 일본 플레이 스토어가 뜨지 않는다면 제대로 가입되지 않은 것이니 다시 VPN을 켜고 재가입하도록 하자.




STEP 2. 일본 구글 계정에 결제 수단 추가하기


일본 구글 계정으로 일본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한 상태에서 '좌측 상단 메뉴 버튼 - 계정 - 결제 수단 -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추가'를 눌러 결제 수단을 추가하자. 자신의 카드 정보를 기입하되 국가는 일본으로, 우편번호 또한 실제 일본의 우편번호를 기입해야만 한다. 귀찮으면 "105-0011"을 기입하자. 일본 도쿄 타워의 우편번호다.

분명 카드 번호와 이름도 정확한데 카드 등록이 되지 않으면 애초에 카드에 이상이 있는 것이니 해외 결제가 제대로 되는 카드인지 다시 확인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다른 카드로 시도해보자. 참고로 이 계정 저 계정에 동일한 카드로 계속해서 등록을 시도할 경우 해당 카드에 대해 락이 걸려 24시간 동안 등록할 수 없게 된다.

이상 없이 등록이 완료되면 카드 확인차 200엔이 결제될 것이다. 약 30분 후에 자동으로 취소가 되니 신경 쓰지 말자.




STEP 3. 일본 구글 계정에 일본 주소 기입하기


이제 이 상태로 일본 구글 계정으로 구글 페이먼트(링크)에 들어가서 '좌측 메뉴 중 설정 - 우측 결제 프로필 내용 중 이름 및 주소'에 일본 주소를 기입하자. 도쿄 타워의 상세 주소인 "東京都 港区 芝公園 4-2-8"를 차례대로 기입해 넣으면 된다.




여기까지 진행했으면 이제 기존 모바일 게임을 제거한 뒤 일본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시 설치한 후 실행하여 인앱 결제를 시도해보자. 결제 금액이 엔화로 뜨면 제대로 된 것이다. 결제에 성공하면 이대로 쭉 쓰면 된다.


만약 결제에 실패하면 방법은 하나뿐이다. 아마 결제가 막혀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 상태일 텐데, 아래 방법은 정말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니 꼭 시도하자.




STEP 4. 구글에 문의하기


분명 저렇게 하면 된다고들 하는데 이상하게도 난 저렇게 해도 안됐었다. 다시 해보기를 몇 차례, 결국 카드 락만 3번이나 걸려서 3일을 날리기도 했다. 구글 계정도 일본 구글 계정이고, 일본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은 게임이고, 결제도 일본 주소지로 해외 결제가 가능한 마스터 카드로 시도한 건데 도대체 왜 안되는 건지 도저히 이해가 가질 않았다. 더 이상 별다른 수도 없어서 이번에도 안되면 그냥 때려치워야지 하는 생각으로 구글 플레이에 문의를 넣었는데, 문의 종료 후 거짓말처럼 결제가 됐다.


구글 플레이 문의는 이곳(링크)에서 할 수 있다. 당연히 일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문의해야 한다. 우측 상단의 "도움이 필요하세요?"를 누른 후 'Android 앱 및 게임 - 구매 관련 문제'를 누르면 전화나 채팅 상담이 가능하다. 나 같은 경우는 채팅 상담을 이용했고, 문의 내용은 "일본 애플리케이션의 인앱 결제를 위해 해외 결제가 가능한 마스터 카드를 등록했는데 결제가 안됩니다."로 적어서 신청했다.

상담원과 연결되자 상담원분이 우선적으로 실명을 물어봤고(STEP 1에서 일본 구글 계정을 만들 때 이름을 이상하게 막 적었으면 상담이 제한될지도) 그 이후에 본격적인 상담이 시작됐다. 상담원분이 "일본 구글 계정의 일본 애플리케이션 인앱 결제 요청이 한국 IP에서 한국 카드로 요청되어 구글 보안 솔루션이 비정상 결제로 판단, 자동으로 차단한 듯하다"라고 설명해주셨고, "혹시 실제로 일본에 거주하고 계시는 건가요?"라는 질문에 "일본 애플리케이션 인앱 결제를 위해 일본에 거주 중인 친구의 주소지를 빌렸을 뿐, 비정상 결제는 아니다. 꼭 결제를 해야만 하니 차단을 풀어달라"고 적당히 둘러댔다. 상담원분이 관련 부서에 연락해 조치해주겠다고 하셨고, 처리 결과 반영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리니 약 30분 후에 결제를 시도해달라는 안내를 받고 상담을 종료했다. 그렇게 30분이 지나고 결제를 시도했더니 정말로 결제가 됐다.



핵심은 이렇다. 하라는 대로 제대로 했는데도 결제가 안되면 구글 보안 솔루션이 자동으로 차단한 것이니 반드시 구글 문의를 통해 처리해야 한다. 나는 이후에 한번 더 결제가 막혔었는데, 마찬가지로 또 문의를 했더니 역시나 차단이 풀리면서 정상 결제가 됐고, 이후로는 다시 차단되지 않고 지금까지 계속 결제 허용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예전 방법으로 지금까지 계속 사용 중인 사람들은 괜찮을지 몰라도, 언제부턴가 새로 가입한 구글 계정이 결제 프로필의 국적과 다른 국적의 카드로 결제를 시도하면 구글 보안 솔루션이 자동으로 차단하게끔 정책이 강화된 것 같다. 나처럼 끙끙거리고 며칠 날리면서 헤매지 말고 재빨리 구글 플레이에 문의를 하도록 하자.

Comments